제주에 여행을 왔는데 비가오고 날씨가 좋지 않을때, 아이들이 지루해 할 때, 그래도 아이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주고 싶을 때 딱 맞는 여행지를 추천 드립니다. 바로 제주 조천 항일 기념관입니다. 이 포스팅 맨 아래에는 더 재미있게 도는 꿀팁도 드립니다. 평범한 역사 기념관처럼 생각되지만 직접 가보시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체험요소들도 있어요. 모든 관람을 마치시면 아이들이 여러분에게 즐거웠어요! 한마디 할껄요? 이제 제주 비오는날 가볼만한 실내 여행지 제주 조천 항일 기념관으로 출발합니다.
제주 조천 항일기념관
운영시간&위치
I LOVE JEJU TRIP
제주 조천 항일 기념관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마감시간 5시 30분)
입장료 : 무료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신북로 303 (조천리 1156)
문의 : 064) 783-2008
대중교통 이용하기
조천만세동산 정류장 : 201, 311, 312, 325, 326, 341, 342, 348, 349, 380,701-2, 702-2, 703-2, 704-1, 704-2, 704-3, 704-4
조천체육관 정류장 : 201, 311, 312, 325, 326, 341, 342, 348, 349, 380,701-1, 702-1, 703-1, 704-1, 704-2, 704-3, 704-4
주차장
주차장은 아래와 같이 넓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주차를 편하게 하시고, 제주 항일 기념관으로 향한 길로 들어오세요. 참고로 항일 기념관으로 오시다 보면 옆에 작은 동산이 있는데요, 그곳은 미밋동산으로 조천만세 운동이 벌어졌던 유서깊은 곳이랍니다.
빼앗긴 기억을 되찾아라 미션
제주 항일기념관에서 가보니 현재 <빼앗긴 기억을 되찾아라> 미션이 진행중이네요.
<제주아웃도어 미션게임>으로 탐라인 제주라는 주제로 시작하는 게임인데요, 특별히 초등학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활동입니다.
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 아래에 배너를 통해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전시관 안에서 QR코드를 이용하실 분들이 있는데 아래 배너를 통해 편하게 이용하셔도 좋겠습니다.
제주 항일기념관 둘러보기
제주 항일기념관 입구에 들어서면 보이는 항일 선조들의 모습이 조형물이 가운데 서 있습니다. <5인의 군상 조형물>입니다.
제주 항일기념관을 들어오니 관람객들을 위하여 관광 해설사들의 해설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네요.
<제주 항일운동의 계보, 기념관 밖 미밋동산에 얽힌 이야기등>를 자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따로 안내 가이드를 받지는 않았지만 몇분이 함께 가신다면 신청하셔서 가이드와 함께 들으시면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제주의 항일운동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코너였습니다. 보면서 울분을 참지 못할만큼 일제 침략의 참혹한 현실들을 눈으로 볼 수 있었는데요. 우리 민족의 정신을 말살하기 위해 했던 온갖 만행들을 사진을 통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일제가 측량을 이유로 경찰을 동원해서 제주의 정신인 삼성혈을 짓밟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옥살이를 하고 매질을 당하는 선조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슴 아픈 순간이네요.
제주 3.1운동
1905년 이후 일제의 침략이 제주까지 정치적이며 경제적인 침탈로 이어졌습니다. 일제는 전통적인 향촌 사회의 체제를 폐지하고 한라산 산신제를 혁파하는 등 제주의 전통적인 향촌사회의 공동체 문화를 파괴했습니다.
이 외에도 토지조사사업등을 목적으로 토지를 몰수하였으며, 고리대금사업, 농수산물들의 약탈등을 행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1918년 법정사 항일운동이 일어나자 제주 도민이 다함께 적극적으로 투쟁에 나섰는데요, 아래 법정사 항일운동을 사진으로 잠깐 볼까요?
19세기 말 유림의 위정척사운동을 일으킨 최익현이 제주도에 유배되게 됩니다. 제주도에 최익현이 오면서 그는 제주 유림의 정신적인 지주가 되었는데요, 그의 영향을 받은 유림들은 외세에 대항하는 의병운동으로 일어서게 되었으며, 이것은 1919년 조천만세운동을 일으키는 근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김윤식과 박영호 등 개화사상가들의 제주 유배로 인하여 새로운 개화사상이 제주에 전파되어 근대 교육과 계몽운동이 전개되었는데요, 이런 새로운 지식인층의 등장으로 1919년 조천만세운동과 이후의 활발한 독립운동 전개의 인적 기반이 되었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정말 준비된 사람이 무슨일을 하더라도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요즘 참 리더가 부재한 상황에서 당시 제주에는 리더가 될만한 이들이 있었구나! 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해녀 항일운동입니다. 홀로그램이 나와서 해녀 항일운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녀 항일운동도 제주의 3대 항일운동가운데 하나로 제주의 독립에 근 영향을 끼쳤던 운동입니다. 바다의 해산물을 캐는 작은 손으로 우리의 어머님들이 피흘려 돌아가셨다는 것을 생각하니 참 가슴아프고 감사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억상자
제주 항일기념관 1층 로비에서 만날 수 있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억상자!
계속해서 테마를 바꾸어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임시정부 기억상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과도 함께 하셔도 좋을만한 체험형 전시품들이 많았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계승, 그리고 해방된 조국으로 환국 등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테마들을 보면서 애국심 고취의 기회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이동경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학교를 다닐때 공부했던 기억이 새로새록 생각나네요.
상하이 -> 항저우 -> 전장 -> 창사 -> 광저우 -> 류저우 -> 구이양 -> 치장 -> 충칭 으로 이동을 했었습니다. 일본군의 공격으로 인하여 계속해서 피해다녔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 및 공화정의 시작에 대한 안내입니다.
안중근 의사 탁본체험
항일운동기념관 내부에는 다음과 같은 체험활동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나만의 옆서 만들어보기>를 하고 있었어요. 무언가 얻을 것이 있으면 열정적으로 달려드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이 군데 군데 있으니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곳입니다.
제주 올레코스와 함께하는 제주항일기념관
제주 올레코스 18코스의 마지막 종점과 19코스가 이곳을 지나갑니다. 혹시 올레코스 여행객이시라면 뜨거운 햇살을 피하여 이곳에서 잠깐 쉬시면서 둘러보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가 전체를 돌아보니 약 한시간 정도 돌아봤네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할 곳이 있으니 여행에 즐거움을 더하는 곳으로 추천 드립니다.
항일기념관 밖의 사진들